관리 메뉴

폴라베어뱅크(polarbearbank)

(1 - 시작하는 이야기) 야구선수 이진영? 아니죠~ 만화가 이진영? 맞습니다~ 본문

오로지 만화 이야기뿐/만화 읽어주는 남자

(1 - 시작하는 이야기) 야구선수 이진영? 아니죠~ 만화가 이진영? 맞습니다~

☆북극곰☆ 2010. 5. 10. 02:26
▶ 이진영?

여기에 만화가 아닌 그림을 사랑했던 자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여기에 사랑했던 그림만큼이나 음악, 시, 눈, 별, 비 그리고 어린왕자를 사랑했던 만화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여기에 자신의 만화를 사랑해 주었던 독자들을 그림친구라고 표현했던 만화가 이진영님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사실 만화가 이진영님은 대중적으로 크게 알려진 작가가 아니다.
한국만화계의 황금기였다고 할수 있는 1990년대에 처녀작 '백록화'를 통해서 만화가로서의 길을 걷기 시작한 이진영님은 1988년 12월에 창간 하여 한국만화계 황금기의 견인차 역할을 했던 'IQ 점프'가 데뷔장소이다.
" 1990년대에 아이큐점프에 연재했던 만화가들을 우리가 어떻게 아냐! 잘 모르는 것이 당연하다!" 라고 얘기하는 만화독자들도 있겠지만 그때 당시 이진영작가님과 함께 아이큐점프에서 작품활동을 했던 만화가들의 이름을 들어본다면 고개를 '갸우뚱' 할 것이다.

현재(2010년 4월기준) 다음만화세상에서 이스크라를 연재하고 있는 이충호 작가님, 폭주기관차2를 연재하고 있는 조재호 작가님. 네이버에서 리얼주주를 연재하고 있는 손태규 작가님, 보톡스를 연재하고 있는 황미나 작가님, 무대리로 유명한 강주배작가님, 그밖에 박산하, 김준범, 권가야, 박성우, 장태관, 김성모 등등 이름만 들어도 알수 있을 만한 만화작가님들이 이진영작가님과 동시대에 아이큐 점프에서 인기를 끌었던 만화가들이다.

웹툰으로의 전향이든, 잡지발행을 통하지 않은 단행본의 직접발행이든, 다양한 방법으로 현재에도 만화독자들과 호흡하고 있는 다른 작가님들과는 달리 이진영작가님의 최신작 소식은 도통 들리지 않는다.
 아동용만화작품을 그리고 있다고는 하지만 여기서 필자가 이야기하는 것은 아동용만화는 배제시키고 있으며 그 아동용만화작품 마져도 근래에는 작품활동이 드문 것으로 알고 있다.

내 블로그의 첫글로 굳이 이진영작가님을 선택한 이유는 그때당시의 만화가들이 만화와 그림에 대한 열정이 얼마나 높았었고, 그 창작성과 상상력 또한 지금의 만화가들 못지 않았었다라는 것을 간접적으로 이야기 하고 싶다는 부분도 있으나 이대로 이진영작가님의 작품세계가 조용히 사라지는 것을 안타까워 하고 있는 한 그림친구의 소리없는 외침때문이라고 하고 싶다. (그게 바로 나?)

▶ 만화가 이진영님의 작품들

아동만화를 제외한 소년만화기준으로 이진영작가님이 발행한 만화책은 총 17권이다. 데뷔한지 18년이라는 시간이 흐른 중견만화가치고는 그리 많은 작품수가 아니다. (공장장으로 불리는 K모 만화가에 비하면 엄청나게 적은 숫자이다.)

☞ 제목: 백록화 (1,2권 완결)
☞ 출판사: 서울문화사
☞ 연재잡지: 아이큐 점프
☞ 발행일: 1권)1994년 1/20, 2권)1994년 4/10
☞ 작가: 이진영
☞ 간략설명: 이진영작가의 첫작품. SF와 무협을 섞어 놓은 듯한 장르인데 그 맛이 거북하지가 않고 오히려 맛깔스럽다. 사랑을 위해서 백록화라는 꽃을 지키는 저승사자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며 주인공 저승사자는 훗날 '대륙전사'라는 작품으로 또다시 주연자리를 맡게 된다. 신인만화가의 처녀작 치고는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고 그 인기도 나름 높았다. 생소했던 각종전투기술들의 표현과 소환수들의 등장은 그 당시 많은 독자들에게 호응을 받았고 훗날 '대륙전사'에 영향을 준다.


☞ 제목: 대륙전사 (1~4권 완결)
☞ 출판사: 서울문화사
 연재잡지: 아이큐 점프
☞ 발행일: 1권)1995/1/24,  2권)1995/4/5,  3권)1995/6/15, 4권)1995/8/31
☞ 작가: 이진영
☞ 간략설명: 이진영작가의 두번째 작품. 주인공은 그대로 전작 '백록화'의 저승사자이긴 하지만 연결되는 스토리는 아니다. 그러나 저승사자가 전투를 할때 사용하는 기술이 거의 일치하고 시대적, 공간적 배경등이 백록화와 흡사한 것으로 보아 정식 후속작으로 보아도 무방하다. 전작인 백록화에 비해서 단행본 권수가 2배로 늘어난 것 만큼이나 스케일이 2배 이상 불어났고 그림체 또한 백록화때와는 비교 할 수 없을 만큼 스타일리쉬 하게 변화하여 백록화보다 케릭터성이 부각되었다. 이때부터 이진영작가의 메카닉 디자인도 많은 횟수로 등장하는데 이 부분은 꽤 주목할 만한 부분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 제목:
초시공전사 넥스트(NEXT) (1~5권 완결)
☞ 출판사: 서울문화사
☞ 연재잡지: 아이큐 점프
☞ 발행일: 1권)1997/5/6, 2권)1997/7/14, 3권)1997/10/21, 4권)1998/1/16, 5권)1998/4/20
☞ 작가: 그림)이진영, 글)엄재경
☞ 간략설명: 이진영작가의 세번째 장편연재작. 이진영작가의 작품들 중에서 가장 많은 단행본이 출간된 작품이다. '백록화, 대륙전사'를 통해서 다져진 이진영작가의 SF판타지 X 무협요소를 엄재경이라는 걸출한 스토리 작가와 뜻을 함께 하면서 그 상상력이 전작들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거대해졌다. 당시에 마치 법도인 것 처럼 유행했던 일본만화의 케릭터들과 차별화하려는 구성이 유독 눈에 띄었다. 그러나 전작들과 비교할 때 가장 큰 변화점이라고 한다면 아동틱하면서도 깔끔하게 변화된 그림체였다.


☞ 제목: 쥬피터 블루스 (단권-완결)

☞ 출판사: 서울문화사
☞ 연재잡지: 아이큐 점프
☞ 발행일: 1998년 3월26일
☞ 작가: 그림)이진영, 글)엄재경
☞ 간략설명: 단행본 발행일은 초시공전사 넥스트가 4권까지 나왔을 시점이지만 실제로 아이큐 점프에 쥬피터 블루스가 연재 된것은 '초시공전사 넥스트'가 연재되기 전이다. 다시 말하자면 엄재경 스토리작가와 함께 창작한 최초의 작품이 '쥬피터블루스' 라는 것이다. 목성에 생명체가 존재하고 그 생명체들이 지적(知的)능력을 지니고 있다는 독특한 상상력이 특징이었던 작품. 인구포화상태로 목성을 지구화 시키려는 지구인들의 계획을 저지하려는 미스트(성진)의 일대기를 그린 작품이다. 당시에 대륙전사의 이진영작가가 컴백한다고 해서 큰 관심을 끌었던 작품이었지만 아쉽게도 단행본 1권분량으로 끝맺음 된 '쥬피터블루스'는 훗날 '초시공전사 넥스트'의 초석이었다고 볼수도 있다.

☞ 제목:
우담바라 Z (1~4권 완결)
☞ 출판사: 아선미디어
☞ 연재잡지: 없음
☞ 발행일: 1권)1999/6/1, 2권)1999/7/30, 3권)1999/7/30, 4권)1999/10/5
☞ 작가: 이진영
☞ 간략설명: '초시공전사 넥스트' 이후 첫 장편작. 아이큐점프등의 잡지에서 정식으로 연재된 작품은 아니다. 장르자체는 개그만화, 시대적 배경은 조선시대인데 로봇들이 등장한다. 그동안 이진영작가가 전작들에서 조금씩 보여주었던 개그적요소, 메카닉디자인, 귀엽고도 동화적인 그림체등을 집대성한 독특한 시도의 작품이었다고 볼수 있다. 이 당시만 해도 만화잡지에 연재를 해야만 작품이 인기를 얻을수가 있었는데 우담바라Z는 그런면에서 아쉬운 작품이 아닐 수 없다. 이때의 아동틱한 그림체를 살려서 현재 아동만화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 제목: 인터넷 리얼킹(1, 2권 미완결)

☞ 출판사: 시공사
☞ 연재잡지: 없음
☞ 발행일: 1권)2003년 1월10일, 2권)2003년 6월19일
☞ 작가: 그림)이진영, 글)김제현
☞ 간략설명: '우담바라Z' 이후로 무려 4년만의 공식적인 신작. 이진영작가를 기억하는 소수의 독자들만이 기억할 정도로 2권까지만 발행되고 현재까지 미완결된 작품이다. 나름대로 튼튼한 출판사인 시공사에서 발행되었는데도 불구하고 미완결된 이유가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비운의 작품. 당시에 시대적으로 큰 변혁이라고 할 수 있는 인터넷이라는 매개체와 각종 무술을 익힌 격투가들의 이야기를 적절하게 믹스하였는데 굉장히 '튀는' 작품으로 기억한다. '초시공 전사 넥스트' 와 '우담바라 Z'를 거치면서 변화된 동화틱하면서도 개성있는 그림체는 이 작품에서 정점을 찍는다.

 
▶ 포스팅 순서

[그림, 음악, 별과 어린왕자, 시와 비를 사랑했던 만화가 이진영]

 1 - 시작하는 이야기 (현재 page)
2 - 저승사자의 애절한 사랑과 눈물 ① 
2 - 저승사자의 애절한 사랑과 눈물 ② 
3 - 개성있는 캐릭터들이 펼치는 SF세계로의 여행 ①
3 - 개성있는 캐릭터들이 펼치는 SF세계로의 여행 ②
4 - 개그만화로서의 가능성과 아쉬운 마지막 작품 
5 - 끝맺는 이야기 

 ※ 본문에 실려 있는 사진 및 내용들이 저작권에 위배된다고 '관련자'들이 개인적으로 경고할 경우에 바로 수정 조치하겠습니다.
※ 비전문가가 작성한 글이다 보니 정확하지 않은 내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틀린 내용을 조언해 주시면 즉시 수정 조치하겠습니다.


 
만화 일연 삼국유사 - 10점
한지영 지음, 이진영 그림, 손영운 기획/주니어김영사
산이 들려주는 동화 - 10점
이진영 그림, 김경우 글/황매(푸른바람)
Naruto 나루토 49 - 10점
기시모토 마사시 지음/대원씨아이(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