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만화책속 명장면 명대사 - 소년탐정 김전일 (사토 후미야 & 아마기 세이마루)추천만화책속 명장면 명대사 - 소년탐정 김전일 (사토 후미야 & 아마기 세이마루)

Posted at 2011.12.15 07:00 | Posted in 오로지 만화 이야기뿐/만화책 속 명장면, 명대사


지구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만화책중에서 어떤 만화책을 읽을까? 북극곰이 추천하는 만화책의 별점과 명장면 + 명대사를 참고하여 오늘밤 침대에서 함께 뒹굴 만화책을 초이스 하자!! (별점 10개 만점)

▶ 제목: 소년탐정 김전일
▶ 작가: 아마기 세이마루(Amagi Seimaru) 글, 사토 후미야(Satoh Fumiya) 그림.
▶ 완결여부: 1부 구판은 39권 완결. 1부 애장판은 26권 완결. 2부는 12권까지출간 (소년탐정 김전일의 경우 외전격인 작품들도 상당수 출판되었으나 여기에서는 "소년탐정 김전일" 시즌1과 시즌2의 완결여부만을 말하는 것임)
▶ 출판사: 서울문화사
▶ 명장면 + 명대사: 학교에서는 공부도 안하고 항상 농땡이만 부리는 김전일. 하지만 그는 아이큐가 180이 넘는 천재적인 두뇌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다. 그의 할아버지는 일본의 유명한 탐정인 "긴다이치 코스케"인데 그런 할아버지의 피를 이어받았는지 김전일의 추리력은 유능한 일본경찰들이 혀를 내두를 정도이다. 결국, 김전일은 고등학교생활 내내 다양한 장소에서 수많은 살인사건들을 맞닥뜨리게 되는데 그때마다 뛰어난 추리력과 직감으로 미궁으로 빠질수도 있었을 그 사건들을 해결해 낸다. 하지만 아무리 김전일이 탐정이었던 할아버지의 피를 이어받았고 아이큐가 180이 넘는다 해도 처음부터 살인사건을 해결할수는 없는 노릇. 범인이 흘린 각종 증거와 앞뒤정황을 분석하여 살인사건의 범인과 알리바이를 해결했을때 마다 그는 이렇게 외친다. "수수께끼가 모두 풀렸어!!" 
▶ 명장면 + 명대사 선정이유: "도대체 김전일이 가는 곳마다 왜 살인사건이 일어날까?" 그리고 "김전일은 왜 사람이 3~4명정도는 죽어야만 사건을 해결할까?" 라는 물음은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꽤 오래된 명작 "소년탐정 김전일". 1부는 이미 예전에 완결이 되었지만 "소년탐정 김전일"을 잊지 못하는 팬들의 성원과 작가들 스스로가 아쉬움도 컸기 때문에 현재 2부가 연재되고 있다. 사실상 "소년탐정 김전일"은 1990년대 초반만해도 극내 만화독자들에게는 충격적인 작품이었다. 만화에서 살인사건을 다루고 있다는 것도 놀라웠지만 무릎을 "탁!"하고 칠법한 김전일의 환상적인 추리력을 보는 재미가 굉장히 쏠쏠했기 때문이다. 이때문에 국내에도 많은 팬들이 "소년탐정 김전일"을 즐겨 읽고 있으며 은근히 "여성독자"들도 많은 인기작. 살인사건의 형태와 장소, 방법은 각각 다르지만 사건이 일어날때 마다 "김전일"이 빼먹지 않고 항상 하는 대사 3가지가 있다. 첫째, 살인이 일어나고 난뒤 범인을 찾으려는 다짐을 할때 하는 대사인 "할아버지의 명예를 걸고 범인을 찾아내겠어." 둘때, 살인사건의 흩어진 조각들을 모두 맞추었을때 하는 대사인 "수수께끼가 모두 풀렸어!!" 셋째, 사건에 휘말린 모든 사람들을 한장소에 모아놓고 범인을 밝히기 전에 하는 대사인 "이안에 범인이 있어!!". 명장면 + 명대사라고 하기에는 너무 자주 등장하는 대사들이지만 분명한 것은 이 세가지의 대사는 "소년탐정 김전일"이라는 만화의 핵심이다.

★★★★★★★☆☆☆

1. 소년탐정 김전일의 경우에는 원래 스토리인 1부와 2부 말고 외전격 작품들이 다수 존재한다. 예를 들어 김전일과 라이벌구도에 있는 경시청경찰인 "아케치 경감"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단편작들.

2. "김전일"은 한국이름인데 "김전일"이외의 모든 등장인물들은 왜 일본식 이름을 그대로 번역했을까? "소년탐정 김전일"의 원제는 "긴다이치 소년의 사건수첩(金田一少年の事件簿)"이다. 여기서 "긴다이치(金田一)"는 만화의 주인공인 "긴다이치 하지메"의 "성"인데 즉, 한국식 이름인 "김전일"을 뜻한다. "긴다이치(金田一)"라는 주인공의 성을 한문 그대로 발음한 것이 "김전일".

3. 개인적으로는 "소년탐정 김전일"만큼 효과적으로 일본만화책의 제목을 한국판 제목으로 바꾼 만화가 없다고 생각한다. 원제의 형태를 최대한 살리면서 느낌까지 제대로 배가시킨 훌륭한(?) 한국판 제목, "소년탐정 김전일". 아마 이작품이 정식적으로 처음 소개된것이 1990년대가 아닌 현재라면 원제 그대로 출간되었을지도 모른다.

4. 국내에서는 주간만화잡지였던 아이큐점프에서 처음 소개되었다.

5. 때때로 일본의 또다른 추리만화인 "명탐정 코난"과 비교되곤 하는데 "명탐정 코난"은 살인사건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일상속 다양항 사건·사고들을 소재로 하는 반면 "소년탐정 김전일"은 오로지 "살인사건"만 다룬다. 이렇듯 다양성면에서는 "명탐정 코난"보다 부족하긴 하지만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과정속에서 각종 암시와 증거들을 김전일에게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들에게도 함께 제공한다는 점은 독특하고 재미있다. 또한 긴장감과 스릴이 넘치는 스토리텔링또한 "명탐정 코난"보다 "소년탐정 김전일"이 아주 약간 낫다고 생각한다. (살인사건이 자극적이기 때문인가??)

6. "소년탐정 김전일"의 작가들은 "명탐정 코난"처럼 살인사건말고 다른 사건들의 추리만화도 다루어 보고 싶었던 것일까. "탐정학원Q"라는 작품이 "소년탐정 김전일" 1부 완결이후 차기작으로서 그려지기도 했다. (그러나 소년탐정 김전일만큼 큰 인기는 없었던 듯)

소년탐정 김전일 2부 12 - 10점
아마기 세이마루 지음, 사토 후미야 그림/서울문화사
소년탐정 김전일 애장판 1 - 10점
가나리 요자부로 원작, 아마기 세이마루 지음, 사토 후미야 그림/서울문화사(만화)
소년탐정 김전일 애장판 26 - 10점
가나리 요자부로 원작, 아마기 세이마루 지음, 사토 후미야 그림/서울문화사(만화)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1. 비밀댓글입니다
  2. 코난 애독자와 김전일 애독자간의 설전도 재밌죠. ㅋㅋ
    전 둘 다 좋아하지만 김전일이 조금 더 어른 취향이라면
    코난은 검은조직과 얽히는 이야기들이 재밌더라구요. ㅎㅎ
  3. 맞아요! 보면서 늘 생각했어요. 왜 김전일만 가는 곳에서 살인사건이 일어날까.... ^^
    요즘 올레TV를 설치했더니 코난과 김전일만화를 처음부터 볼 수 있어서 TV앞에서 살고 있어요.
    그저께 명탐정 코난 1기 거의 80편을 겨우 끝냈다죠? ㅎㅎㅎㅎ
  4. 자유투자자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다.
    레뷰추천했고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5. 이 명대사가 빠지면 이제 김전일이 아닌거죠 :)
    자칫 진부할 수도 있지만 이게 없으면 뭐랄까 앙꼬없는 호빵일까요?:)
    확실히 탐정학원 Q보단 전 역시 김전일이 좋은 것 같습니다~:)
  6. '김전일'이라는 이름 땜시 한동안 읽기를 꺼렸던 책....ㅋㅋ
  7. 업엉이
    어제 이 블로그를 알게 된 후 틈틈이 보고있습니다ㅋㅋㅋ작품에 대한 해설과 깊은 이해가 돋보입니다! 종종 들르겠습니다. 잘 보고갑니다!
  8. 살인사건을 몰고다니는 둘중의 한명이군요..코난 과 김전일...ㅎㅎ..개인적으로는 코난을 더 좋아하긴 하지만 김전일도 나름의 매력이 있는 만화죠..^ ^
  9. 아 폴라베어님도 빠지셨네요..
    저번에 링크 중복현상으로 링크가 사라져서 전혀몰랐어요;..
    다시 링크 걸어놓고 갑니다..
  10. 어라? 아직 블로그 하고 있네 ㅋㅋ
  11. 만화 안본지 오래됬네요 ㅎ
  12. 김전일 추억의 만화네요...오는 임진년 새해에도 늘 즐건행(즐겁고 건강하고 행복)하시고 집안 두루 평안하시기 바랍니다 ^^
  13. 신작에 대한 기대감을 충족시켜주지 않으면서도 참 장수하고 있는 시리즈인 듯 합니다. ^^
    90년대에 나왔던 소설판이 집 안 어딘가에 있을텐데....;;

    자주 인사드리진 못했지만 지난 한 해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올 한 해에도 항상 행복하고 즐거운 시간만 가득하기를 바랍니다. ^^
  14. 와~
    제가 좋아하는 김전일 이네요. ㅎ
    또 보고 싶네요 ㅎ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티스토리 툴바